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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 단단한 흰 돌을 눈으로 보아서는 흰 것을 알 수 있으나 단단한 지는 모른다"는 뜻으로, 억지논리, 궤변을 이르는 말이다
<출전> 사기(史記) 맹자순경열전 (孟子荀卿列傳)
" 견백동이지변 (堅白同異之辯)이라고 한다. 단단하고 흰 돌은 눈으로 보아서는 그것이 흰 것을 알 수 있으나 단단한지는 모르며, 손으로 만져 보았을 때에는 그것이 단단한 것인 줄 알 수 있을 뿐 빛깔은 흰지 모르므로, 단단하고 흰 돌은 동일한 물건이 아니라고 설명하는 억지 논리, 일종의 궤변이다.
<사기> 맹자순경열전에 있는 이야기이다.
전국시대 조(趙)나라의 학자 공손룡(公孫龍)이 "견백동이(堅白同異)"라는 논리를 폈다.
" 단단한 흰 돌을 눈으로 보아서는 흰 것을 알 수 있으나 단단한지는 모르며, 손으로 만져 보았을 때는 그 단단한 것을 알 뿐 빛이 흰지는 모르므로 단단한 돌과 흰 돌과는 같은 물건이 아니다."
공손룡은 장자와 같은 시대 사람으로, 당시 사상가들과 마찬가지로 봉건 제후들에게 조언을 하고 제자들에게 논리학적 훈련을 시키는 일을 하였는데, 어떤 삶을 살아는 지는 상세한 기록을 볼 수 없다.
그의 저작으로는 < 공손룡자(公孫龍子)> 한 권이 있다는 것만 알 수 있다. 공손룡의 대표적인 학설은 " 견백론(堅白論)"과 "백마비마설(白馬非馬說) "이 있다. 공손룡은 구체적인 개념들이란 서로 범주가 다르기 때문에 하나로 통합될 수 없다는 논리를 내세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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