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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 교묘할 교 / 말씀 언 / 하여금 령 / 빛깔 색 )
"교묘한 말과 꾸민 얼굴"이라는 뜻으로, 다른 사람의 환심을 사기 위해 아첨하는 말과 보기 좋게 꾸미는 표정을 말한다.
< 출 전 > 논어(論語) 학이편(學以篇)
공자는 인간의 심성에 대해 여러 가지 방식으로 설명하고 있다. 궁극적으로 가장 완성된 인격을 갖춘 사람을 공자는 군자(君子)라고 명명하고 있는데, 군자는 '수식과 바탕이 잘 조화를 이루어야 비로소 군자라 할 수 있다. ( 文質彬彬 然後君子)' <옹야편(雍也篇)>는 말처럼 지나치지도 않고 부족하지도 않은 중용(中庸)의 자리에 서 있는 사람을 일컫는 것이다. 교언영색하는 사람이란, 수식(文)이 많아서 지나친 사람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.
공자는 '강직하고 의연하며 단단하고 어눌한 사람이라면 어짊에 가깝다.( 剛毅木訥 近仁 )'<자로편(子路篇)>고 하였는데, 이는 공자의 입장에서 볼 때 세련되고 교묘해서 겉치레가 심한 쪽보다는 본디 바탕을 잘 유지하여 얼핏 보기에 우직한 사람이 오히려 진실된 품성을 갖추었다고 본 것이다. 결국 공자는 교언영색하는 인간형에 혐오감을 드러내면서 참된 인간상을 제시하고자 했다고 할 수 있다.
" 교묘한 말과 꾸민 얼굴빛에는 인(仁)이 적다. ( 巧言令色 鮮矣仁 )"
교묘한 말솜씨에 표정을 좋게 꾸미는 사람 중에 어진 이 , 곧 군자(君子)는 거의 없다는 뜻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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