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고사성어

[역사] 곡돌사신 [曲突徙薪] - 고사성어

by 청호반 2022. 2. 2.
728x90

( 굽을 곡 / 굴뚝 돌 / 옮길 사 / 땔나무 신 )

"굴뚝을 구불구불하게 만들고 굴뚝 옆의 땔나무를 옮기라"는 말로, 화근을 미연에 방지하라는 말이다.

<유사어> 방미두철 (防微杜撤)

< 출 전 > 설원(設苑>  권모편(權謨篇)

유향(劉向)이 편찬한 <설원> 권모편에 이런 이야기가 있다.

 옛날에 어떤 사람이 자기 집 굴뚝을 곧게 세우고 굴뚝 옆에 땔나무까지 갈무리해 놓은 것을 보고 화제가 일어나기 쉬우니 굴뚝을 구부리고 섶단을 옮겨 놓으라고 충고했다. 그러나 집주인은 들은 척도 하지 않았다.

 

 그런데 며칠 뒤 과연 그 집에 불이 난 것이다. 마을 사람들이 달려와 겨우 불을 끄긴 했지만 적지 않은 사람이 부상을 당하고 화상까지 입었다. 그래서 집주인은 마을 사람들에게 신세를 갚기 위해 술상을 차리고 소를 잡아 대접했다. 그런데 이 자리에서 처음에 굴뚝을 고치고 땔나무를 옮기라고 충고한 사람을 기억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. 이에 한 사람이 시를  한 수 지었는데, 그 시에,

 "굴뚝을 구부리고 땔나무를 옮기라고 충고한 사람의 은혜는 모르고 불에 덴 사람만 상빈 대접을 하는구나 ( 曲突徙新無恩澤  集頭瀾額是上賓 )"라는 두 구절이 들어 있었다.

 

 이 말은 화재의 예방책을 말한 사람은 상을 받지 못하고 불난 뒤에 불을 끈 사람이 상을 받는다는 뜻으로, 본말이 전도되었음을 지적한 것이다. 이 이야기는 < 한서 > 곽광전(霍光傳)에도 인용되고 있는데, 이야기의 초점은 일의 근본을 잊지 말라는 것이다.

 

 

댓글